우리가 부동산시장 상황을 판단할 때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은 부동산가격이다. 현실적으로 부동산가격 외에는 부동산구매 관련 행태를 판단하거나 결정할 때 기준으로 삼을 만한 것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의식 속에는 부동산가격이 시장을 대표한다고 보는 결정구조가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그 가격이 진정한 시장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참가격 인가 여부에 대해서는 별개의 문제로 치부하여 왔다.
최근 과연 부동산시장 동향이 곧 부동산가격 동향인가 그리고 가격이 시장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들이 커지고 있다. 우리가 부동산시장 상황을 판단하는 지표로 가격을 이용했던 것은 바로 측정의 용이성 즉, 풍부한 자료 축적과 다른 부동산시장 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이 연구는 가격 외에 소비자심리조사, 정책변화 등을 활용해 우리 부동산시장을 진단하고, 미래의 시장변동 가능성을 전망할 수 있는 시장분석모형을 개발하여 이를 정보시스템화 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부동산시장을 보다 잘 설명할 수 있는 분석모형을 개발하고, 그것을 일반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화 한 결과물이 '부동산시장 진단 및 전망 시스템, 일명 K-REMAP’ 이다. K-REMAP은 우리 부동산시장을 소비자 기대심리, 부동산가격, 거시경제 동향, 부동산 관련 산업 동향, 부동산정책 동향 등을 반영하여 진단하고 전망하고자 하는 시장분석모형이자 정보시스템이다.
부동산시장의 문제는 시장 활황기에 주로 발생하지만, 시장 수축기에도 발생한다. K-REMAP은 부동산시장의 위기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조기 예측하여 이를 전국 지도에 표현하는 부동산기상도로 정책 당국자와 일반국민에게 제공되도록 개발하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보정과 개발을 통해 K-REMAP을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면, 선진화된 우리 부동산시장 시스템을 조기에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잘 마무리 되도록 도와 준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먼저 원내외의 심의위원님들과 평가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연구에 대한 열정 하나로 각자의 맡은 부분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준 김재환 연구원, 문지희 연구원, 박천규 책임연구원, 전성제 연구원, 최정임 연구원, 황관석 연구원, 그리고 쉽지 않은 요구조건을 묵묵히 수행하며 시스템 개발에 성의를 다해주신 (주)지노시스템의 이달선 차장님 등 연구진 여러분과 소비자 설문조사를 성실히 수행해 주신 한국리서치 김춘석 부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